의사회 소개 인사말

인사말

존경하는 회원 여러분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제10대 대한산부인과의사회 회장 김재연, 회원 여러분께 인사드립니다.

최근 들어 저출산이 가속화되고 코로나19와 집단휴진 등 산부인과 경영 환경이 날로 악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최악의 상황에서 고군분투하시는 회원 여러분들께 지면을 통해서라도 위로를 말씀을 드립니다.

저출산 문제는 산부인과 존폐를 고민해야할 정도의 임계점에 도달했다고 봅니다. 0명대로 진입한 합계출산율이 또 떨어졌습니다. 통계청이 밝힌 '2019년 출생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합계출산율은 0.92명에 그쳐 여성이 가임기간에 낳을 것으로 예상되는 평균 출생아가 1명이 채되지 않습니다.

산부인과와 산후조리원의 수익성은 다른 진료과목에 비해 떨어지고 저출산이 가속화되면서 이중고를 겪고 있습니다. 게다가 최근에는 의과대학 정원 확대 등 정부정책 저지를 위해 전공의들의 집단휴진이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코로나19와 집단휴진, 저출산의 삼중고를 헤쳐 나가기 위해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저출산으로 감소된 진료비용 보존을 위해 산부인과 수가인상 밖에는 방법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산부인과학회와의 공조를 통해서 관계기관과 협의체를 통해 산부인과 수가인상에 최대한 역점을 두고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무엇보다도 회원의 권익증진 및 국민보건 향상과 여성 건강 증진을 위하고 진료의 질을 향상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학술활동을 강화하고 의료 정보의 개발 및 교류를 통해 올바른 진료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한층 더 노력하겠습니다.

끝으로 회원 여러분의 위기극복을 위해 도움이 되는 일이라면 앞장서 나가려고 합니다. 회원과 함께하는 의사회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많은 격려 부탁드리며, 여러분의 가정과 직장에 행복이 가득 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